기술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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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권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출원일자 2010.08.20
기술명칭 증강현실 기반의 실감형 학습 콘텐츠 저작 장치 및 방법
기술분야 IT 기술개발상태 TRL 5단계
지재권정보 (등록번호)10-1253537 특허명세서 1020100081036_증강현실 기반의 실감형 학습 콘텐츠 저작 장치 및 방법.pdf
기술거래유형 협의 후 결정 희망거래금액 협의 후 결정
응용분유 증강현실 기반 학습 콘텐츠, e-러닝 콘텐츠 저작
관련자료 07. 2010-0081036_증강현실 기반의 실감형 학습 콘텐츠 저작 장치 및 방법.pdf
기술개요
카메라로부터 들어오는 영상에서 마커 정보를 추출하여 페이지를 인식하고 페이지의 특징점들을 이용하여 자세를 추정한 후에 추정된 자세 정보를 이용하여 2D, 3D,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입력 실사 영상과 정합하여 학습자들에게 몰입감을 높이는 증강현실 학습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로서, 증강현실 클라이언트,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도구, 마커 인식기, 모바일용 증강현실 프로그램을 포함함.
기술특징
증강현실 기반 학습 콘텐츠 표현기술을 저가로 실현함.
게임 엔진 수준의 3D 렌더링 지원함.
다양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마커 인식 지원함.
사용자와의 다양한 인터랙션 지원함.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용 마커리스 트랙킹 기술 지원함.
사업성
본 기술에 의하면, 워크시트 생성 및 마커 등록, 멀티미디어의 삽입, 마커와 객체간 연결관계를 정리할 수 있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반의 실감형 학습 콘텐츠의 저작 도구를 마련하고, 이러한 저작 도구를 이용한 실감형 기술에 블루스크린을 통한 크로마키잉(chroma-keying) 기법과 컬러 패턴 마커를 통한 상호 인터랙션을 적용하여 학습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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